2013년 6월 29일 토요일

캐나다 방문비자 학생비자 교환과 동반가족 접수 직접하기

한달 내내 비자 문제 때문에 고생했던것 같습니다.
최근 캐나다 정부가 국외의 캐나다 대사관들을 대폭 정리하고 시스템을 온라인접수쪽으로
유도하면서 혼란은 더 한것 같습니다.

처음 조기유학 비자로 캐나다에 들어와서도 줄 곧 유학원에 도움없이 혼자 비자 연장을 해왔던터라 이번 비자 교환 (change condition)도 그냥 직접 접수하기로 했습니다.

유학원에 부탁하니 몇천불 이상에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니 비자 날짜가 여유롭게 남아있다면 혼 자 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을듯합니다. 용어들이 익숙치 않아 처음엔 힘들지만 한번만 익히시면 두번째 연장부터는 어렵지 않을듯합니다.

일단 www.cic.gc.ca를 꼼꼼히 읽어 보시는게 좋습니다.
필요한 서류 리스트도 다운 받으실수 있고요.
온라인 접수도 가능하고 온라인 접수가 가능한지 확인도 가능하나
워낙 내용이 방대하고 용어 자체가 생소해서 힘들긴 합니다.

최근 캐나다 정부는 가능 하면 온라인 접수로 처리를 유인하고 있으나
저같이 유학생 동반 visitor permite에서 student permite로의 신분 변경은 온라인접수가 불가능하며, 물론 본국에서 다시 받아 오는게 정상이나 최근 한국내 영사관도 문을 닫았고,
제 3국인 미국에서 접수하는것이 사류상 가장 간단하고 빠른방법이긴합니다.

하지만 이곳에도 리스크가 없는건 아닌데여. 거부될 확률이 높고 일단 거부되면 다시 번복되기가 쉽지 않다는 부정적인 면도 없지 않습니다.

불과 몇년전만 하여도 토론토는 뉴욕 나이아가라 대사관 밴쿠버에 경우 시에틀 대사관에서
직접 인터뷰 후에 허가서를 받아 이민국에서 비자를 받는 형태로 비자 교환이 가능 했으나,

최근 L.A 영사관 공지로는 대사관에서 직접 접수를 받긴하지만 급하지 않은 비자로 한정 짓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영사관들이 업무 분담을 하고 있는데여, 얼마전 까지만해도 student permite토론토에서 가장 가까운 뉴욕으로 서류를 보냈으나 지금은 L.A로 보내야 합니다. 또한 모든 미국네 work permite 은 뉴욕으로 보내야하며, mail로 보내야 할때는 ups로 보내셔야 합니다.

student permite www.newyork.gc.ca
work permite www.losangeles.gc.ca

접수하실 영사관 사이트를 확인하시면 더욱 자세히 나와있고요. cic는 너무 뭉뚱그려져서
나와있고 정보도 방대해서 읽다 지졌답니다.

L.A영사관에서 원하는 서류는 document check list를 보시면 상세하게 잘 나와 있는데요.
일단 집에 프린터기와 비자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Document check list

*letter of reason
( 이건 필수 서류는 아니나 보내면 아주 도움이 됩니다.- 보통 유학원에서 해주는거죠.)
Dear.로 시작해서 I'd like cange my condition.
beccause, 이유
(사유에 유학생 동반으로 학교를 다녔다는 내용 혹은 캐나다 에서 일을 하고싶다 - 영주를 의미하는 내용은 적으시면 안됩니다.)


*신청서
주 신청인 form대로 작성하시고, 동반 가족의 경우 6살 이상의 dependent child는 open study permit 이 필요합니다.6살 이하는 동반자 visitor 비자를 함께 신청했습니다. 각각의 인원대로 신청하시고 사진, 여권,비자 복사본 각각준비하시고 서류는 주 신청인것만 준비하시면됩니다.


*가족사항
대가족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받으신후 영문 공증안하시고 간단히 번역만해서 첨부하시면됩니다. 번역본 만드는 법은 인터넷 검색창에 치시면 자세히 나와있어여!!

*은행 거래 내역서 6개월치 (잔고도 대사관이 원하는 금액이상이여야 안전함)

*사진2장 (사진 뒷부분에 생년 월일 기입) 각 신청인별

*여권 사본과 비자 사본 각 신청인별

*입학 허가증/ 수업료 지불 영수증

*수수료 (학생 비자 1인당 $125) 납입된 영수증
수수료는 cic싸이트에서 캐나다 내에서는 credit카드로 결제 가능하고 타국일때 bill을 신청하셔서 가까운 은행에서 납부하셔야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까운 ups로 가셔서 접수하시면 메일로 도착했다는 메시지가 옵니다.
같은 서류를 스켄하셔서 온라인으로 접수 하셔도 됩니다.


이상은 제가 그동안 준비한 서류들이고요. 이민국이라는곳이 워낙 변화 부쌍하니 싸이트 가셔서 꼼꼼히 챙기셔야 낭패가 없을듯합니다. 저는 아직 접수중이고요. 발급 진행중 문제가 있으면 다시 포스팅 해드릴께여^^
후기) 한동안 이민국에 파업으로 업무가 중단되어 인터넷으로 다시 접수하라는 mail을 받고 모든 서류를 스캔 해서 첨부해서 모두 발급 받았답니다:)